외교·안보뉴스7

중국, 사드 요구 리스트 작성…군사 회담서 '레이더 운용 투명화' 요구할 듯

등록 2017.11.25 19:34

수정 2017.11.25 19:44

[앵커]
다음달 한중 정상 회담을 앞두고 중국이 우리에게 요구할 사드 리스트를 작성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핵심은 사드 레이더가 중국을 탐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겁니다. 사드 문제가 봉인됐다고 했던 청와대와 정부의 입장과는 차이가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안형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 외교부가 학자와 전문가들에게 사드 운용을 제한할 아이디어를 모아 취합중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외교 소식통은 "중국이 곧 군사회담을 공식 제안해 구체 요구 사항을 제시할 것으로 안다"고 했습니다.

노규덕 / 교부 대변인 (지난 23일)
"양국은 군사당국 간 채널을 통해 사드 관련 문제에 대해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사드가 봉인됐다는 청와대의 발표와 달리 다음달 한중 정상회담의 의제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국이 요구할 핵심 내용은 사드 레이더가 중국 본토를 탐지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입니다.

미국과 우리 정부는 사드를 종말모드로 운용하는 만큼 탐지거리가 600~800km여서 중국을 들여다 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8시간이면 전진 배치로 모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탐지거리가 2000km로 늘어나 베이징 등 중국 본토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레이더 운용 모드를 투명화해 탐지거리를 800km이하로 제한하라고 요구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가 중국의 요구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할 경우 미국을 크게 자극해 한미 동맹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안형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