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박홍근 "與, 인면수심의 저주 퍼부어…내일 본회의서 이상민 탄핵안 처리"

등록 2023.02.07 11:27

수정 2023.02.07 11:28

박홍근 '與, 인면수심의 저주 퍼부어…내일 본회의서 이상민 탄핵안 처리'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정신과 국회법이 정찬 절차에 따라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내일(8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는) 미리 막을 수 있었던 인재이자 정부의 무능이 불러온 사회적 참사였음이 분명히 밝혀졌는데도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적이고 진심 어린 사과는 없었다. 국민을 지키지 못한 정부의 그 누구도 책임지고 물러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은 뻔뻔한 버티기로 국민의 상식을 우습게 여기며 끝내 책임을 거부했다"며 "국회는 헌법에 따라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이 장관의 해임을 건의했으나 이마저도 대통령은 거들떠보지도 않았고, 그 사이 국회의 국정조사도 경찰의 수사로 정부의 종합대책 발표까지 끝났다. 경찰의 꼬리 자르기 식 수사에 이은 검찰 조사에서도 이 장관은 여전히 정권이 부여한 치외법권 안에 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탄핵 추진이) 설령 정치적으로 불리할지라도 민주당은 그 계산기는 완전히 내려놓고 오직 국민이 하라는 일을 분명히 하겠다"고 했다.

또 "이 장관은 어제 국회에 출석해 끝까지 자진 사퇴를 거부하고 대통령실은 나쁜 선례를 운운했다."며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힘자랑을 하니 당 대표 방탄이니 심판받을 것이니 하며 열린 입이라고 인면수심의 저주를 퍼부었다. 장관 대통령실 여당 할 것 없이 막말 총공세"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국회가 탄핵을 강행 처리할 경우 장관급 실세 인사로 행안부 차관을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탄핵소추로 장관의 업무가 정지되더라도 국정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것을 대통령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민과 고집스럽게 맞서는 것을 지금이라도 포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