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당정, 전기·가스요금 인상 보류…"여론 수렴해 다시 결정"

등록 2023.03.31 21:09

수정 2023.03.31 21:12

[앵커]
다음 달로 예정됐던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잠정 보류됐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한전과 가스공사의 적자가 심각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인상 시점과 폭에 대해선 여론 수렴을 거쳐 다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김충령 기자가 먼저 당정 발표 내용 정리해 드리고, 그 배경은 다시 한번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지난 29일 전기·가스요금을 논의했던 정부 여당이 이틀 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당정은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데는 동의 했지만, 인상은 잠정 보류했습니다.

국민부담 최소화가 우선이란 이유에섭니다. 

박대출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인상 시기와 인상 폭에 대해서는 (산업부) 복수 안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 지에 대해서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당정은 물가 등 여러 상황을 검토해 조만간 조정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정부 여당은 요금을 올리는데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금 인상이 가계 부담을 가중시키고, 물가상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에섭니다.

대신 한전과 가스공사의 적자 해소를 위해 구조조정 등 자구책도 강도높게 추진될 전망입니다. 

이창양 / 산업부 장관
"2026년까지 (적자를) 해소한다는 경제운용 방향이 있기 때문에, 해소하는 것을 '전고하저'로 할 것인지 '하저후고'를 할 것인지 여러가지 조합상의 다양한 대안이…."

실제 발전 연료 구입에 드는 비용은 크게 늘었지만, 전 정부가 요금을 제때 올리지 않으면서 에너지 공기업의 손실은 크게 늘었습니다.

한전은 지난해 사상 최대인 32조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가스공사의 미수금도 8조6000억원에 달했습니다.

정부 여당이 보류 카드를 꺼내며 요금인상의 폭과 시기가 불투명해지자, 폭탄 돌려막기식 미봉책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TV조선 김충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