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檢, 신미숙 비서관 조사 마무리…구속영장 검토

등록 2019.04.19 21:18

수정 2019.04.19 21:23

[앵커]
그동안 여러가지 사회 현안이 있긴 했습니다만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수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 사건은 지금 서울 동부지검에서 수사를 하고 있는데, 수사가 청와대로 가면서 속도가 갑자기 뚝 떨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최근 다시 신미숙 청와대 균형 인사 비서관을 소환해서 조사한 사실을 저희 취재진이 단독으로 확인했습니다. 신비서관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백연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검찰은 며칠전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을 비공개로 다시 불렀습니다. 지난 11일에 이어 2차 소환입니다.

검찰은 신 비서관을 상대로 청와대 낙점 인사를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에 앉히려한 혐의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특히 환경부 직원들이 신 비서관에게 제출한 '경위서'도 제시했습니다. 지난해 7월 한국환경공단 감사 공모에 지원한 청와대 낙점 인사 박모 씨가 서류에서 탈락한 뒤 환경부 직원들이 신 비서관으로부터 크게 질책을 받고 작성한 경위서입니다.

경위서에는 "실수가 있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잘 챙기겠다"고 적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향후 실행계획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그러나 신 비서관은 질책을 하거나 경위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내부에선 신 비서관이 확보된 증거조차 부인하고 있어 구속 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신 비서관과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