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발본색원 한다던 與, '상임위·국조' 모두 거부…野 "檢 수사해야"

등록 2021.03.06 19:06

수정 2021.03.06 20:17

[앵커]
정부와 여당은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철저한 조사를 다짐하고 있지만, 그 진정성을 두고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여느 때 같으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상임위 현안질의가 있었겠지만, 이번에는 민주당의 거부로 모두 무산된 상태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한달 앞으로 다가온 재보선과 무관치 않을텐데, 박경준 기자가 그 속사정을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4월 7일 보궐선거에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은 여당에 최대 악재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LH 직원 감싸기 논란을 낳았던 변창흠 국토부 장관을 어제 국회로 불러 질책했고,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제)
"국토교통부와 LH공사의 자세에 대해서 제가 심할 정도로 매섭게 얘기를 했습니다"

당도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강선우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가장 단호하고, 가장 엄중하게 조치"

하지만 야당은 민주당이 국토위 현안 질의와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있다며 그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헌승 / 국민의힘 의원 (어제)
"진선미 위원장님과 여당 간사님께 전화를 드렸고, 회의를 개최하자 했는데 이 순간에도 진선미 위원장께서 나오지 않고 전화도 받지 않고"

민주당은 다음주에 나올 정부 조사 결과를 지켜보는 게 우선이란 입장입니다.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무턱대고 지금 국정조사하자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도움이 되는 해결책은 아니라고 지금 현재의 상황에서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당내에는 변창흠 장관이 국회 답변과정에서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킬 경우 더 큰 악재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야당은 검찰과 감사원을 배제한 이번 조사를 두고 "눈에 뻔히 보이는 얕은 수로 국민을 속이려 한다"며, 국회 차원의 조치와 검찰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김예령 / 국민의힘 대변인
"상임위 개최를 통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동시에 검찰은 즉각 수사에 돌입해야"

TV조선 박경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