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TV조선 뉴스7

'엘시티 비리' 포스코 건설 前 사장 소환

등록 2016.11.22 07:36

수정 2020.10.07 17:10

[앵커]
엘시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포스코 건설 황태현 전 사장을 불러 엘시티 시공사 선정 과정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엘시티 시행사에 1조원대 특혜 대출을 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부산은행 대출 담당 임원도 소환 조사했습니다.

구본승 기자입니다.

 

[리포트]
포스코 건설이 엘시티 시공사로 선정된 것은 지난해 4월입니다. 중국 건설회사가 엘시티 시행사와 계약을 해지한 지 11일 만입니다. 시행사가 부도 나도 공사를 끝내는 책임 준공 조건까지 내걸었습니다.

검찰은 지난 20일 황태현 전 포스코 건설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포스코 건설이 전격적으로 시공사로 선정된 배경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부산은행의 특혜 대출 의혹에 대해서도 유심히 살피고 있습니다. 최근엔 부산은행 프로젝트 파이낸싱 담당 임원을 불렀습니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9월 15개 금융기관과 함께 엘시티 시행사에 1조 7천 800억원 규모의 대출 약정을 맺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 부산은행은 엘시티 시행사에 3천8백억원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엘시티 시행사는 군인공제회에서 빌린 3550억원을 갚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특혜 대출 의혹이 제기돼 왔습니다.

한편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도피중이던 이영복 회장과 통화를 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이 회장과 개인적 친분은 있지만 엘시티와 관련해 청탁을 하거나 도피를 도와준 적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구본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