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전방위 감사에 부처마다 '청산 경쟁'

등록 2017.09.22 21:25

수정 2017.09.22 21:33

[앵커]
이러한 적폐 청산 작업은, 청와대 반부패 관계기관 협의회가 사실상,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각 부처에, 적폐청산위원회가 생기고, 감사원은 전방위 감사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유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 시절 설치됐던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를 13년만에 부활시켜 적폐청산의 주도적 역할을 맡겼습니다.

청와대 수석 보좌관회의 (지난 7월)
"대통령 주재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를 복원하여 국가 차원의 반부패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각 부처에서 조사한 부정부패사건를 보고받고 제도 개선안을 제시하면서 사실상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정수석실이 총괄 관리를 합니다. 각 부처에도 적폐청산 조직이 잇따라 생겼습니다. 국정원이 2012년 대선 댓글 사건 등 재조사를 위해 TF를 만들었고, 외교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 과정을 재검토하는 TF를 꾸렸습니다.

통일부와 문체부 등도 경쟁적으로 적폐청산TF를 띄웠습니다. 감사원은 4대강 사업과 방산 비리 등에 대해 전방위 감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대선후보 시절 서울 유세 (지난 4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비리, 방산 비리, 자원외교 비리도 다시 조사해서…."

자유한국당은 "청와대를 정점으로 감사원과 각 부처가 모두 나서서 보수정권 때 일을 조사하고 있다"며 "감사원을 감사하라"고 반발했습니다.

감사원은 예정된 감사를 하는 것일 뿐 정치적 배경은 없다고 했지만 '코드 감사' 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이유경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