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조국·탁현민·MB까지 '국감증인' 전쟁…증인실명제 논란

등록 2017.10.07 19:20

수정 2017.10.07 19:35

[앵커]
추석 연휴가 끝나는 내주엔 문재인 정부들어 첫 국정감사가 시작됩니다. 여야 모두 전-현 정권 핵심 인사들을 국감장에 불러내려고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과연 누가 증인으로 채택될 지 신정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야권은 정부의 인사실패와 안보문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증인 신청 명단에 넣었습니다.

김선동 / 자유한국당 의원 (국회 운영위 야당 간사)
"인사 실무 라인에 있었던 검증과 추천의 책임자였던 조국 민정수석과 인사수석에 대한 증인 요청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왕행정관'으로 불리는 탁현민 행정관도 대상입니다. 하지만 여권은 강하게 반대합니다.

임종석 / 대통령 비서실장 (8월 22일 국회 운영위)
"민정수석 관련해서는 저희가 운영위 간사님들과 논의를 해서 그렇게 양해해 주셨다는 점 말씀드리고요."

여당은 이명박 정부를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MB 정부 핵심 인사들을 증인석에 세우려 합니다.

박범계 /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당 적폐청산특위 위원장)
"이명박 정부의 적폐 역시 철저하게 조사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정감사에서 이에 필요한 증인들이 반드시 채택이 돼서…."

야당은 DJ 노무현 정부 인사들도 같이 세우자고 맞섭니다. 올해 증인 신청 의원 실명제가 시행됩니다. 과도한 증인 신청을 막자는 건데 오히려 이름알리기 수단으로 변질된다는 우려가 큽니다.

국회 관계자 A씨
"증인 신청 과정에서 관행적인 여야 주고받기나 대기업 부탁을 받고 증인을 빼주는 경우들이 있어 왔죠."

거꾸로 증인 반대 의원 이름을 밝히자는 지적이 나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