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與野, 탈원전·전술핵 두고 거센 공방

등록 2017.10.24 13:21

수정 2017.10.24 13:31

[앵커]
국정감사 후반전에 접어들면서 여야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발표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연일 격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윤우리 기자, 오늘 국감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두고 여야 의원들의 기싸움이 이어졌죠?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야당의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은 탈원전 정책으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정부의 신규원전 백지화는 불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세계적 추세이고,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도 무시할 수 없다며 정부 정책을 옹호했습니다.

[앵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미국 중앙정보국, CIA를 방문해 한반도 내 '전술핵 재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죠?

[기자]
네 홍대표는 CIA '코리아 미션센터' 간부들을 만나 "전술핵 배치야 말로 한반도 전쟁을 막고, 북핵문제 해결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홍대표의 행보에 여당은 강력 비판했습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홍대표의 방미는 "국격을 추락시키는 행태"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9월 자유한국당 이철우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당 방미단이 미국 측으로부터 전술핵 배치에 부정적이라는 답변을 받았음에도 제1야당의 대표가 국정감사 기간에 방미한 것을 지적한 겁니다.

[앵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의 통합론에 속도조절에 나섰죠?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에 호남 중진의원들의 반발이 감지됐고, 호남 민심의 향배가 야당의 정계개편의 분수령이 되는 만큼 속도조절에 나선 건데요. 오늘 오전 국민의당 중진들은 모임을 통해 바른정당 등 타당과의 통합보다는 정책연대를 추진하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박지원·정동영 의원 등 이날 모임에 참석하지 않은 호남 기반 인사들은 "야권 내 각 당 간의 정책연대는 원론적인 내용에 불과하다"며 날을 세웠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윤우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