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국민-바른 '정책연대' 급물살…'통합'은 주춤

등록 2017.10.25 13:28

수정 2017.10.25 13:56

[앵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공동정책협의체 구성을 통한 '정책 연대'를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합' 논의는 주춤한 가운데, 일단 사귀기부터 시작하자는 건데요,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조덕현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책연대는 어떤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네, 안철수 대표가 오늘 오전 '국민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밝힌 바른정당과의 연대 구상은 '당 가치와 정체성이 공유되는 수준의 연대'입니다.

정책 연대를 통해 '중도개혁의 구심력'을 갖춘다는 구상인데요,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양당 원내 사령탑들이 모인 오전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서 "포럼이 양당 신뢰 구축과 정책 공조, 연대에 큰 힘이 되어주고 있다"며 바른정당과의 정책 연대를 강조했습니다.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도 적극 호응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오전 바른정당의 '국회의원-원외 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양당 정책연대를 위한 '공동정책협의회' 구성을 공식 제안하면서, 매주 한번 정책을 논의해 함께 정책을 내놓자는 구체적 연대 방안도 내놨습니다.

[앵커]
'연대'에 비해 '통합' 논의는 쑥 들어간 모양새인데요, 오늘로 예정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수대통합추진위원회' 회의도 무산됐다면서요?

[기자]
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는 물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 논의도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입니다. 오늘 오전 예정됐던 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의원 주축의 '보수대통합추진위원회' 회의도 취소됐는데요, 바른정당에서 통합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김무성 의원이 해외 체류 중이고,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통합에 대한 의견 규합이 필요해 회의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언론의 조사 결과, 바른정당은 의원 20명 가운데, 9명이 한국당과의 통합을 원하고 있지만, 무응답 의원이 5명, 당을 지키겠다는 자강파도 5명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특히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희망하는 의원은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국민의당 측도 '정책연대'를 우선 추진하고 이후 '선거연대'와 '통합'의 순서로 가는, 이른바 '3단계 통합론'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는 물밑으로 가라앉은 모양새입니다.

국회에서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