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단독] 안전 장비 사랬더니…'영수증 돌려막기'로 유용

등록 2017.10.29 19:28

[앵커]
한국 전력은 안전 장비를 구매하라며, 공사 업체에 안전 관리비를 지급합니다. 그런데 업체들은 엉뚱한 영수증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 돈을 빼돌려 유용하고 있었습니다. 안전관리비가 업체 쌈짓돈으로 쓰이는 사이 인명 사고가 잇달았습니다.

차순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건설업체가 한국전력 측에 제출한 준공보고서입니다. 각기 다른 공사인데 안전 관리비를 청구하며 제출된 영수증이 똑같습니다. 주분번호와 금액, 승인번호까지 동일합니다.

업체 관계자
"(안전관리비 관련해서) 아니 거기 관련돼서 저희가 뭐 할 건 없는데요." 

심지어 업체가 다른데도 영수증이 같은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안전과 직결되는 안전모와 절연장갑 등 안전용품 구매비가 허위로 청구됐습니다.

서류를 접수 받은 한국전력 측은 공사마다 별도로 접수가 이뤄져, 일일이 확인하기가 어려웠다고 말합니다.

한국전력공사 관계자
"사업소 간 교류가 (없어서) 그게 아예 확인할 방법이 없죠. 일일이 다 찾아가서 보기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지난 4년 동안 한전이 안전관리비로 지출한 금액은 832억원에 달합니다.

최연혜 / 자유한국당 의원
"새로운 형태의 비리가 광범위하게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 감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안전관리비가 엉뚱하게 쓰이는 사이 근로자 23명이 전기 감전 등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TV조선 차순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