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전체

韓·中, 다음달 APEC서 정상회담 개최…中, 사드 체계 반대 재천명

등록 2017.10.31 13:06

수정 2017.10.31 13:21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의체, APEC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한중 교류 협력을 정상궤도로 회복하기 위한 합의 이행의 첫 조치"라고 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지원 기자, 오늘 한중 합의 내용 소개해 주시죠.

 

[리포트]
네, 오늘 남관표 청와대 2차장이 한·중 관계 개선과 관련한 양국 협의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우선 다음달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APEC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하고, 이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중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 중이라고 했습니다.

앞서 우리 외교부와 중국 외교부 간 발표된 양국간 협의 결과에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하고,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 북핵 문제 해결을 지속 추진 나가기로 재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 문제와 관련해 우리 측은 "본래 배치 목적에 따라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 측은 "사드 체계 반대를 재천명했고, 동시에 한국측이 표명한 입장에 유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입장은 입장이고, 현실은 현실이란 점을 중국 측과 공유했다"며, "양국이 각자 말할 것은 밝히고, 현실에 있어서는 한중관계 개선을 위한 의지를 표명한다는 선에서 합의문이 작성됐다"고 했습니다.

향후 중국의 경제보복 철회 가능성에 대해선 "중국 정부는 애초 정부 차원의 조치는 없었다는 입장"이라면서, "천천히 효과가 날 것"이라고만 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