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포커스] 역대 정권 검찰 수사 '잔혹사'

등록 2017.11.07 21:29

수정 2017.11.07 21:33

[앵커]
변창훈 검사의 투신으로 일주일 만에 같은 사건 수사 대상자 2명이 숨졌습니다. 정권이 바뀌면 검찰이 과거 정권 치부를 파헤치는 일. 누군가는 끊어야 할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포커스에서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이번엔 검사가 투신했습니다.

목격자
"여자가 울고 있어. 위에서 보니까 사람이 쓰러져 있는 거야.."

변창훈 검사는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지난달 30일 변 검사와 함께 근무했던 정모 변호사에 이어 소위 '적폐 수사' 대상자 2명이 숨진 겁니다.

서울중앙지검은 박근혜,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적폐 수사'에 검사 60여명, 전체의 4분의 1을 투입했습니다. 주요 수사만 추려도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사건과 공영방송 장악 시도 관련,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등 16건입니다.

김관진 / 전 국방부 장관
"북한의 기만적인 대남 선전선동에 대비해서 만든 것이.."

김재철 / 전 MBC 사장
"국정원 관계자를 만난적도, 서류를 본적도 들은적도 없고"

청와대나 각 부처별 적폐청산위원회 등이 자체 조사를 한 뒤 검찰에 수사를 맡기는 식입니다. 누군가는 적폐청산이라고 하고 누군가는 정치보복이라고 합니다.

진선미 / 더불어민주당 의원
"많은 분들이 적폐청산이 곧 정치보복이냥 그것이야말로 또 다른 적폐를 양산하는..."

정우택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먼지털이식 또 토끼몰이식 수사하는게 저희들은 바로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돌이켜보면 검찰 수사 '잔혹사', 이번 정권이 처음은 아닙니다. 노무현 정부 땐 검찰 수사를 받던 남상국 전 대우건설 사장과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목숨을 끊었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는 박연차 게이트로 검찰 조사를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몸을 던졌고.. 지난 박근혜 정권 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명박 정권의 자원외교 비리에 연루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성완종 (2015. 4. 8)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진실을 꼭 밝혀드려 떳떳한 아들이 되겠다고."

대통령 앞에서 한시를 읊으며 정치권력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던 문무일 검찰총장. 후배 검사의 빈소를 나오며 무슨 생각을 했을지 궁금해집니다.

뉴스9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