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여야 국정원 특수활동비 논란…국회 정보위 개최

등록 2017.11.16 14:08

수정 2017.11.16 14:17

[앵커]
국정원이 여야 의원 5명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정수양 기자, 오늘 국회에선 정보위원회가 열렸는데 서훈 국정원장이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죠?

[기자]
네, 오전 9시부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는데요. 서훈 국정원장은 국정원이 여야 의원 5명에게 특활비를 상납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일이 없었고 해당보도를 한 언론사에 법적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의원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국회로 불러서 물어보는 것도 강구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서 원장은 국정원 간부들이 의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한 근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근거자료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빼돌린 특수활동비 규모가 30억 원이 더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명확히 그런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앵커]
야당은 노무현 정부 당시 특수활동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군요?

[기자]
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노무현 정부 시절 특수활동비 의혹을 거듭 제기했는데요. 정 대표는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북한에 줬다는 1천만 달러와 권양숙 여사가 받은 3억원이 특수활동비로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는 "관행적 측면이 강조됐다"면서 "제도 개선을 하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 원내대표는 전 국정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과하다고 지적하면서 "전 정권의 국정원장을 무작정 감옥에 넣는 것은 국익과 안보에 도움이 안 된다"고 했습니다. 한국당은 당 소속 의원 전원의 명의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실태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정수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