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여야 의원 특활비 상납 의혹…국정원장 "근거 없다"

등록 2017.11.16 21:39

[앵커]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여야 의원들에게도 상납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이 오늘 근거 없는 보도라고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특수활동비가 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전달됐다는 의혹을 입수해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유한국당은 특활비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국정조사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조덕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열린 국회 정보위에서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여야 의원 5~6명에게 떡값 명목으로 상납했다는 의혹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서훈 국정원장은 해당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정원 안에) 처리 결과가 있으니까 '거기에 어떤 (국회 상납) 근거가 있냐' (국정원장에 물으니) '근거가 없다'..."

서 원장은 '특활비 의혹'을 제기한 언론에 대한 법적 대응을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전달됐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수사 관련 내용에 대해서 현 단계에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국정원과 검찰 기류가 엇갈립니다. 최 의원 측은 "특활비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선동 / 자유한국당 의원
"굉장히 일방적이고 정치 보복성인 그런 검찰 수사라고 규정.."

국정원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특활비 수사를 확대할 경우 정치권으로 불똥이 튈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