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野 "盧 정부 국정원장, 증거조작·위증 지시"…김만복 "그렇게 보고 들었다"

등록 2017.11.20 21:20

수정 2017.11.20 21:35

[앵커]
바른정당은, 노무현 정부 시절 국정원도 수사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노무현 정권의 초대 국정원장인 고영구 전 원장이 직원 강제 퇴직과 관련해 증거 조작과 위증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한건데요, 김만복 당시 기조실장도, 그런 일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주원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바른정당이 노무현 정부 국정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당시 고영구 국정원장이 직원 강제 퇴직과 관련해 증거조작과 위증을 지시한 의혹이 있다는 겁니다.

하태경 / 바른정당 의원
"노무현 정부 국정원의 적폐가 드러났기 때문에 노무현 정부를 포함해서 수사를…"

당시 기조실장을 지낸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전직 국정원 직원들의 부당 퇴직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를 인정하는 내용의 진술서를 냈습니다.

김 전 원장은 "김대중 대통령 당선 이후 국정원 내에 특정지역 출신 간부들의 살생부가 유포됐고 580명이 강제 퇴직 당했다"고 했습니다.

고영구 전 원장의 서류 조작과 위증 지시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당시 국정원 정원이 늘었음에도 정원 조정은 없던 것처럼 조작한 서류를 법원에 냈다"는 겁니다.

김만복 / 전 국정원장
"내가 아는 한 진실되게 했고 그리고 내가 직접 안 사실은 포함을 했고 또 다른 이야기는 들은 얘기도 있습니다."

또 "국정원 간부들에게 강제퇴직이 아닌 명예퇴직이라고 위증하도록 시켰다"고도 했습니다. 국정원 적폐 논란이 노무현 정부로도 번질지 주목됩니다.

TV조선 주원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