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기획뉴스9

미르·K 재단 설립 허가 취소…774억 어떻게?

등록 2017.11.21 21:40

수정 2017.11.21 21:49

[앵커]
최순실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재단을 만들고 사익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지 일년이 됐습니다. 그런데 당시 기업에서 강제로 거둬들인 출연금 774억원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아직 갈피를 못잡고 있다고 합니다. 국고귀속이냐 돈 낸 기업체에 돌려주느냐 아니면 재단을 존속시키느냐 박경준 기자가 짚어봅니다.

 

[리포트]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는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의 설립 허가를 취소했지만 아직 남아있습니다. 청산하려면 이사회 의결이 필요하지만, 미르재단은 이사들이 다 사임해버렸고, 옛 이사들은 임시 이사회 참석도 거부했습니다.

미르재단 관계자
"이 회사(미르)와 관련되는 것 조차도 어느 누구도 반겨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습니다."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은 오히려 재단을 유지하겠다고 버티는 중입니다.

K스포츠재단 관계자
"노승일, 박헌영 다 그만두고 나갔고 태권도단도 해체했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스카우트 해온 직원들도 많기 때문에"

이러는 동안 기업들이 낸 출연금 774억 원에서 직원 월급과 임대료 등이 계속 나가고 있습니다. 미르재단은 남은 재산 466억원을 처분하려고 돈 낸 기업들에게 찾아가라는 공고까지 냈지만 찾아가는 기업은 없었습니다.

눈치를 보느라 선뜻 나서지 못하는 겁니다.

기업 관계자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뭔가 대응하고 이런 건 적절하지 않은 시점으로 보고..."

미르재단은 국고 귀속도 추진중이지만 이 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귀속시킬수 있는데, 이사회를 열 이사들이 없어서입니다.

반대로 K스포츠재단은 직원들이 소송까지 걸어 재산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TV조선 박경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