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野 "법무장관이 특수활동비 유용"…장관·검찰총장 고발

등록 2017.11.23 21:42

수정 2017.11.23 22:26

[앵커]
오늘 국회에선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에 대한 질의가 있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법무부가 검찰 특활비를 유용했다"고 주장하면서,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을 고발해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정수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법무부를 '사채업자'에 비유하며 검찰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을 몰아붙였습니다.

윤상직 / 자유한국당 의원
"사채업자 고리 떼듯이 그냥 내가 몇 퍼센트 쓰겠다 이건 아니죠. 왜 자기 마음대로 자의적으로 운영합니까?"

권성동 /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유한국당 소속)
"검찰 예산으로 별도로 편성해야 하는데 재배정 안 하고 일부 빼 쓴 겁니다. 돈이 왔다 갔다 안 했지만 실질은 국정원에 상납한 것과 똑같은 구조라는 얘기입니다."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 요청서 제출과 특검 추진을 언급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하며 특활비 관련 공개 질의서도 전달했습니다.

주광덕 의원은 박상기 법무장관과 문무일 검찰총장 등 전, 현직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 4명을 뇌물 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특활비 의혹 물타기라고 맞섰습니다.

백혜련 /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에 배정된 것이 아니라, 검찰 활동, 검찰과 관련된 활동에 배정된 특활비가 179억원인 것이죠?"

박상기 / 법무장관
"(검찰과 법무부가)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특활비를 검찰에서만 써야 한다는 전제가 잘못된…."

박 장관은 특활비의 구체적 액수와 집행 내역도 밝힐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TV조선 정수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