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여야, 세월호 유골은폐 비난 봇물…한국당 "특활비 특검 추진"

등록 2017.11.24 13:09

수정 2017.11.24 13:13

[앵커]
해수부의 세월호 유골은폐 사건이 정치권에서도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용욱 기자, 세월호 유골은폐 사건에 대해 여야가 모두 강하게 비판했다고요?

[기자]
네 야당은 오늘도 "해수부 장관은 사퇴하라"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어제까지는 말을 아끼던 여당도 오늘은 지도부가 모두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하급 공무원 책임으로 돌릴려고 야단법석 떠는 것을 보니 참으로 후안무치하다"고 비난했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세월호 7시간으로 정권을 잡았는데 5일 동안 유골을 숨긴 것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하늘과 땅이 분노할 일"이라며 "숨김이 있을 경우 엄청난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의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야당이 여러 비판을 하는 그럴 자격이 있는지 되돌아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었죠? 뭐를 논의했나요?

[기자]
네, 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밝히기 위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감기몰살로 의총에 참석하지 못한 홍준표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검찰에서 수사중인 국정 원특활비는 제외하고 김대중,노무현 시절의 특활비와 현재 검찰의 특활비를 대상으로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며 "현재 수사중인 국정원 특활비를 물타기 하기 위한 것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현 검찰에 (특활비 수사를) 맡기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있어 국정조사와 특검을 병행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오늘 의총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상납받았단 의혹에 휩싸인 최경환 의원이 오는 28일로 예정된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최 의원은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의혹을 당당하게 풀겠지만,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하기 어렵다"며 "공정한 수사를 받을 제도적 장치를 당에서 마련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앵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의 구속 석방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었다고요?

[기자]
네, 사이버사의 정치댓글 지시 혐의 등을 받는 김관진 전 장관이 구속 상태에서 풀려난 것에 대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송 의원은 자신의 SNS에 "김관진 전 장관을 석방시킨 신광렬 판사는 우병우와 TK동향, 같은 대학과 연수원 동기, 같은 성향"이라며 "왜 배심제, 참심제 등 사법절차에 국민참여확대가 필요한지 절실하게 느낀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 우 전 수석과 신광렬 판사는 모두 경북 봉화군 출신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고, 사법연수원 19기 동기입니다.

하지만 야권 등 일각에서는 송 의원이 의혹 제기가 사법부의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장용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