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9

75일 만에 ICBM 쏜 김정은 "핵 무력 완성…美 전역 타격"

등록 2017.11.29 21:02

수정 2017.11.29 21:16

[앵커]
북한이 오늘 새벽 3시 17분 평양교외에서 대륙간탄도탄 화성15형을 발사했습니다. 75일 만에 도발을 재개한 겁니다. 우리 군은 3시23분 지대지 미사일 등 미사일 3기를 동시에 발사해 대응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약 다섯 시간 뒤인 오전 8시 30분부터 20분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했습니다. 북한 도발 당일 한미 정상의 통화는 처음입니다. 오후 5시 15분에는 아베 총리와도 통화했습니다. 트럼프와 아베의 통화는 오전 6시 반에 이루어졌습니다. 북한 김정은은 미국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국가 핵무력 완성을 선언했습니다. 조만간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거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첫 소식 북한 미사일 도발을 조덕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은 지난 9월15일 탄도미사일을 쏘아올렸습니다.

이후 도발을 멈추더니 75일만인 오늘 오전 3시 17분, 평양 교외에서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조선중앙TV ㅣ 조선민주의인민공화국 정부 성명
"새로 개발한 대륙간 탄도 로케트 '화성-15'형 시험 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초대형 중량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하고, 미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로케트'라며 핵무력 완성을 선언했습니다.

조선중앙TV ㅣ 조선민주의인민공화국 정부 성명
"김정은 동지는 오늘 비로소 국가 핵무력 완성의 력사적 대업,로케트 강국 위업이 실현되었다고 긍지 높이 선포하시었다."

책임있는 핵강국이란 주장도 했습니다.

조선중앙TV ㅣ 조선민주의인민공화국 정부 성명
"그 어떤 나라나 지역에도 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국정원은 북한이 대미 타격 능력을 과시하고 중국의 대북 제재에 불만 표출 차원에서 미사일 쏜 것 같다고 했습니다. 7차 핵실험 가능성도 경고했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가 핵실험 가능성은?) "있다고 합니다. 그거는 배제하지 못 합니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은 중국 소식통을 빌어 “7차는 역대 가장 강력한 핵실험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