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문재인 정부 장·차관 10명 중 1명 자녀 '이중국적'

등록 2017.12.04 21:34

[앵커]
문재인 정부 장차관 열 명 가운데 적어도 한 명의 자녀가 이중 국적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나마 국무총리가 "감추는 건 어리석다"며 자료 제출 지시를 했는데도, 대통령 비서실을 비롯한 아홉 개 부처는 자료를 내지 않은 상태에서 조사한 결과입니다.

조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문재인 정부 고위공무원단 1,495명 가운데 이중국적을 보유한 자녀는 53명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장차관 105명 중 9명의 자녀도 이중국적입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아들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딸,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딸을 비롯해, 인사혁신처 등 3개 기관, 6명의 장차관 자녀가 이중국적 보유자입니다.

국무조정실과 국방부, 관세청에도 모두 6명의 고위공직자 자녀가 이중국적이었지만 장차관급인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아예 자료를 내지 않은 곳도 있어 실제 이중국적 자녀는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지난 11월 6일, 국회)
"감추고 싶어서라거나 또는 감출 수 있을 거 같아서라고 판단했다 그러면 매우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내놓으십시오." 

자료 미제출 부처는 9곳, 특히 대통령비서실은 '별도 보고'까지 약속했지만, 답이 없습니다.

임종석 / 대통령비서실장(지난 11월 6일, 국회)
"저희가 통계를 내놓은건 있는게 아니더라구요. 오늘 이후에 제가 따로 한번 의원님께 관련한 설명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진 / 국민의당 의원
"적극적으로 미성년 자녀에게 미국이나 이런 선진 국가의 국적을 취득시켜 준다면, 사실은 이 분은 대한민국의 고위 공직자로서 자격이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국회에는 정무직공무원에게 배우자나 자녀의 이중국적을 반드시 신고하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된 상태입니다.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