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세월호 특조위 방해 확인"…해수부, 검찰 수사 의뢰

등록 2017.12.12 21:32

[앵커]
해양수산부가 자체 감사를 해보니,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특조위의 활동을, 해수부가 앞장서 방해했던 걸로 조사됐습니다. 특조위 활동에 대한 대응방안 문건도 해수부 공무원들이 직접 만들었습니다.

송병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재작년 11월19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에 대응하도록 주문하는 문건이, 언론에 보도됐습니다. 위원회 구성에 공정성 문제가 있음을 집중 부각하고, 필요시 전원 사퇴 의사를 밝히라고 되어 있습니다.

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하라는 건데, 세월호 인양추진단 실무자가 상부의 지시로 문건을 작성했고, 당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과 협의했던 걸로 조사됐습니다.

류재형 / 해양수산부 감사담당관
"초안 관련된 것을 내부에서 작성을 했고 그것을 청와대쪽에 메일로 보낸 정황을 저희가 확인한 사항입니다."

해수부가 지난 9월부터 자체 감사에 들어가, 오늘 밝힌 조사결괍니다. 또 세월호 특조위의 시작 시점을, 2015년 2월이나 8월로 잡는 게 맞다는 법률 검토를 무시하고, 해수부 공무원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걸로 드러났습니다.

이 때문에, 재작년 8월에야 제대로 구성된 특조위의 조사기간은, 더 쪼들렸던 걸로 나타났습니다. 특조위 조사는 이듬해 6월까지였습니다. 

해수부는 여기에 연루된 공무원이 10명 안팎이라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TV조선 송병철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