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오늘 한중 정상회담…'미완의 사드 봉인' 결론나나

등록 2017.12.14 13:04

[앵커]
방중 이튿날인 오늘 한중 정상이 만납니다. 문 대통령은 사드로 경색됐던 한중 관계를 해소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데, 시 주석이 3불 등 문제를 재거론 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옵니다. 중국에 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지원 기자,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만남 오늘이 세번째죠?

 

[리포트]
네, 중국 국빈 방문 이틀 째인 오늘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오후 늦게 정상회담을 갖는데요. 두 정상이 만난 건 G20과 APEC 행사에 이어 3번 째입니다.

오늘 회담은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확대정상회담, MOU 서명식, 그리고 소규모 정상회담과 국빈 만찬, 문화 교류의 밤 순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국빈 만찬과 문화 교류 행사에는 배우 송혜교씨와 추자현-우효광 부부, 배구선수 김연경씨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회담에선 한미 FTA 후속협상 개시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과 함께 사드로 경색됐던 한중 간 정치·경제 관계 회복, 북핵 문제 해결 방안 모색 등이 의제가 될 전망입니다.

지난 10월 합의로 양국이 사드 봉인을 약속했지만, 시진핑 주석이 3불 등 추가 언급을 하며 다시 한번 압박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양 정상은 공동성명과 공동기자회견을 생략하고 각 국의 입장을 담은 언론발표문만 내기로 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조어대 인근 식당에서 만둣국와 두유 등으로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식사비를 스마트폰으로 결재하며 중국의 핀테크 산업에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