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靑 기자단 없애라" 청원 수 만건…"언론사가 대국민 사과, 재발 방지 약속해야"

등록 2017.12.17 19:27

[앵커]
중국 경호원의 청와대 기자 폭행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게시판에 폭행당한 기자를 비난하며 이참에, 기자단 자체를 해체하라는 청원이 올라왔습니다. 청원수는 수만건을 기록중입니다.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은 폭행당한 기자의 언론사가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백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해외 수행 기자단을 폐지하라는 청원이 올라왔습니다. 기자들이 중국 경호원의 통제를 무시하는 바람에 외교를 망치고 이적행위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집단 폭행을 당한 기자가 오히려 잘못했다는 겁니다. 현재 3만8천여 명이 찬성했습니다. 각 언론사가 부담하는 순방 취재 비용에 대해서도 세금을 제대로 쓰라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했습니다.

앞서 올라온 청와대 기자단 해체 청원엔 약 8만여 명이 찬성했습니다. '강원 더불어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은 "폭행 당한 기자의 언론사가 사과하고 기자를 징계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이같은 주장들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중국이 사흘 넘게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일단 중국 측 조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행사 주최기관인 코트라는 뒤늦게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야당은 청와대가 책임지라고 했습니다.

김성태
"세월호 때나 최근 낚싯배 사건의 경우 대통령이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왜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지 않고 왜 코트라 뒤에 숨는지 모르겠습니다."

코트라가 대신 유감을 표명하는 건 사리에 맞지 않다고도 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