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7

靑, 탄저균 백신 350인분 구입…北 탄저균 미사일 실험 때문?

등록 2017.12.24 19:25

수정 2017.12.25 10:14

[앵커]
청와대가 지난달 탄저균 백신을 구매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사실 이 내용은 두 달 전 야당에서 먼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북한의 탄저균 탑재 미사일 실험 의혹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불거지자 해명에 나섰습니다.

최지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지난달 탄저균 백신 350인분을 구입해 국군 병원에 보관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싯가로 2500만원 어치입니다. "지난 7월 식약처에 수입 승인을 요청해 지난달 도입했다"는 겁니다.

앞서 야당은 국내에 없는 탄저균 백신을 청와대만 특례 도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일본 언론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에 생물무기인 탄저균을 탑재하는 실험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청와대는 "2년 전 미군기지 탄저균 배달사고 때 탄저균 테러 대비 필요성을 느껴 최근 구입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이미 도입 추진돼 왔다는 겁니다.

당시 청와대 경호실 공문에는 '탄저테러 시 VIP, 즉 대통령과 근무자 치료용'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임상실험이 안돼 아무에게도 예방접종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상훈
"2015년도 미군부대 사건에 대한 대비였다면, 2016년도에 정부와 청와대가 협의를 했어야 했다고 봅니다. 2년 뒤에 정부가 대처를 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어려웠던 부분이고, 국민들도 대응할 수 있는시스템을 갖춰주는 게 정부의 도리라고 보는 것이지…"

청와대는 질병관리본부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1000명분의 백신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백신 도입은 현 정부에서 추진한 것이 아니며, 전 정부 때인 2016년 도입을 추진해 올해 예산을 집행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