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타워크레인 안전교육 늘리려다 예산 삭감으로 무산

등록 2018.01.02 21:23

수정 2018.01.02 21:35

[앵커]
다음은 타워크레인 사고, 이 문제는 대부분 현장의 안전불감증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고 그래서 무엇보다 교육이 중요합니다. 정부가 그 대책으로 안전교육을 대폭 강화하기로 한 것 까지는 좋은데, 예산을 한푼도 확보하지 못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이런데서 삭감된 예산들이 지역구 선심 예산으로 돌아갔겠지요?

이일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18일 발생한 평택 타워크레인 사고는 안전대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게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32건의 사고 중 절반 이상이 설치, 해체 작업 중 작업방법 불량으로 일어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설치, 해체 작업의 안전과 전문성 등의 교육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손병석 / 국토1차관
"설치·해체 작업에 안전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이를 위해 크레인 교육장 설치 등의 예산으로 41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정기국회에서 전액 삭감됐습니다.

고용부 관계자
"예결위에서 논의가 되다가 반영이 안 돼서 지금 안전공단의 예산을 좀 조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달 실시하려던 설치, 해체작업자 특별교육은 하지도 못했습니다.

정회운 / 설치해체노조위원장
"현장의 안전교육도 허울뿐인 안전교육으로 전락을 했고"

한국노총은 2시간의 현장 특별교육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작업을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28일 16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강서 타워크레인 사고 현장에는 안전관리자가 3명이나 있었지만 사고를 막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TV조선 이일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