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선행학습 아닌데…" 유아 영어교육 금지 논란

등록 2018.01.05 21:14

수정 2018.01.05 21:20

[앵커]
지나친 선행학습을 막겠다며 교육부가 국공립 유치원의 영어교육을 금지했는데, 이번엔 어린이집에도 영어를 가르치지 못 하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비싼 학원을 찾아가는 풍성 효과가 우려되지요.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윤해웅 기자입니다.

 

[리포트]
"shake it shake it looks like this~"

영어 수업이 한창인 민간 어린이집. 한 달 만5천원으로 부담이 적고, 공부보다 놀이에 가까워 반응이 좋습니다.

이인혜 /  어린이집 원장
"가격대비 경험대비 놀이 중심 활동이라고 생각하시니까 굉장히 호의적이긴 하세요."

하지만 교육부는 이런 어린이집의 영어 수업을 3월부터 금지해달라고 보건복지부에 요청했습니다. 유치원과 마찬가지로 선행학습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복지부는 난감합니다.

어린이집의 외국어 활동을 허용하고 있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을 개정하는데만 최소 석달 이상이 걸립니다.  그렇다고 근거 없이 금지하자니 학부모들의 반발이 걱정입니다.

유아 영어 교육에 근본적으로 반대하는 단체도, 신학기를 코앞에 두고 성급했다고 비판합니다

곽문혁 / 한국민간어린이집협회 회장
"학부모가 보내려고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사설 학원, 비밀 학원을 만들어서라도 보내요."

사설 영어 학원으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날 가능성 있습니다. 교육부는 영어학원 규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관계자(전화)
"헌법적 가치나 영업의 자유 이거하고 어떻게 균형을 맞출지 공론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부의 설익은 정책에 학부모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윤해웅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