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문무일 총장 "법적 절차대로 수사하겠다"

등록 2018.01.17 21:05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에,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며, 지금의 수사 방향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MB 정부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사활 걸고 있는 검찰도, 용처를 규명하는데 흔들림 없이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윤태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 전 대통령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정치보복이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주장에, 문무일 검찰 총장은 원칙대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무일 / 검찰총장
"(이명박 대통령 기자회견에 대해서 한말씀만 해주시죠.) 법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습니다"

일선 검찰도 흔들림없이 수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검찰은 MB정부 시절 청와대에 전달된 국정원 특활비의 사용처 규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가 이 전 대통령 측에서 개인용도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특히 청와대가 기념품 비용이나 MB의 해외 순방 때 여비 명목으로 특활비를 요구했다는 부분에 대해 거짓 명분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다스에서 빠져나간 비자금 120억원이 이 전 대통령측에 흘러갔을 가능성도 수사 중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씨가 주주로 있는 다스 협력업체 IM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사용처와 다스 비자금의 행방 수사 등 검찰의 칼끝이 양갈래로 이 전 대통령을 겨누고 있습니다.

TV조선 윤태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