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 줄줄이 MB에 불리한 진술…왜?

등록 2018.01.17 21:07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렇게 전면에 나선데는 더 이상 가만있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큰 부담은 국정원 특활비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는 측근들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불리한 진술을 내놓고 있다는 점입니다. 요약하자면 지시를 받아서 한 일이지 개인적으로 착복한 건 없다라는 겁니다.

장민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4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수의 차림에 포승줄에 묶여 호송차에서 내립니다. 혐의를 부인해왔지만, 구속 이후 진술 태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이 전 대통령 측근 중 상당수는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내놓았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1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은 "국정원 돈을 전달했을 뿐, 개인적으로 착복하지 않았다"고 했고, 국정원 특활비 5천만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은 "청와대 내부 의사결정에 따른 것으로 사익을 추구한 건 아니다"고 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정치개입 혐의로 수사를 받으면서도 윗선 지시 여부를 부인해왔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 역시 "청와대 요구로 돈을 보낸 게 맞다"며 특활비 상납 사실은 인정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돈이 오간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구체적인 단서와 진술이 확보됐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뇌물과 횡령 등 혐의에서 책임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적극적인 진술을 내놓는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TV조선 장민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