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따져보니] 민주평화당, 창당 서두르는 이유는

등록 2018.01.30 21:38

수정 2018.01.30 21:40

[앵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이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가 추진하는 민주평화당 창당은 더 빨리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속사정이 있는지 최현묵 기자와 함께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합반대파가 주도하는 민주평화당이 먼저 창당대회를 한다는 거지요?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다음달 13일에 통합전당대회를 열기로 했고, 민주평화당은 다음달 6일 창당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양쪽 모두 설연휴 이전에 통합 혹은 창당을 마쳐야 지방선거를 앞두고 설민심을 얻는데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고, 특히나 민주평화당의 경우엔 돈 문제도 크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돈 문제, 국고보조금을 말하는 건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천억대 자산가인 안철수 대표가 있는 통합개혁신당과 달리 민주평화당은 자금사정에 여유가 없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민주평화당은 다음달 14일 이전까지 창당을 마무리해야 1분기 국고보조금 6억6천만원을 받게 됩니다. 분기 국고보조금 지급일은 원래 2월 15일인데, 이날이 설연휴 첫날이라 하루전인 14일에 지급됩니다.

[앵커]
14일을 넘기면 어떻게 되나요?

[기자]
1분기 보조금은 한푼도 받지 못합니다. 정당에 대한 보조금이기 때문에 지급일까지 중앙선관위에 정당으로 등록해야만 지급됩니다. 

[앵커]
민주평화당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느냐 여부에 따라 국고보조금 수령액도 크게 차이가 나겠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6억6천만 원은 현재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현역의원 중 비례대표를 뺀 14명을 기준으로 계산했는데요. 만약 민주평화당이 중재파와 잔존파 의원들을 합류시켜 의석수 20명으로 원내교섭단체를 만들면 국고보조금은 14억9천만원으로 두배 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창당준비위 측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은 "돈 때문은 아니지만 의원들이 천만원, 2천만 원씩 돈을 모아 창당하는 입장에서 돈문제 역시 현실적으로 무시할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대로 통합개혁신당은 의원수 34명일 경우 25억원, 28명일 경우 21억 원 정도를 받게 돼 기존 국민의당보다 국고보조금 수령액이 줄어듭니다.

[앵커]
그렇군요, 최현묵 기자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