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뉴스

군 병력 감축 추진…접경지 경제 '초비상'

등록 2018.02.23 08:51

수정 2020.10.06 01:10

[앵커]
국방부가 군 병력을 줄이는 대신 첨단 무기로 대체하는 군 개혁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는 2020년까지 군인이 10만여 명 줄텐데, 지역경제에서 군 장병 의존도가 높은 강원도 접경지역은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승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전방 민통선과 10km 떨어진 철원 동송읍입니다. 지난 52년동안 육군 6사단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인구 1만7천여명에 군장병 1만1천여명이 더해져 상권이 발달했습니다.

지역 상인
"외박 나와서 토요일 일요일 놀고 들어가면, 걔네들이 나와 들어가면 우선 먹고, 자고 쓰고..."

국방부는 최근 병력 감축을 골자로 한 국방개혁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6사단 주둔지를 경기도 포천으로 옮기는 방안이 포함됐습니다. 지역 상인들은 영업 포기까지 거론합니다.

지역 상인
"죽었다고 봐야죠. 사단이 빠지면. 주 고객층이 군인인데, 군인 자체가 빠진다고 한다면..."

사단 1개가 없어지면 지역에는 연간 1000억원의 경제 손실이 생깁니다. 철원군 조사 결과, 군장병과 면회객 소비 규모만 연간 900억원에 이릅니다. 담배소비세 등 지방세 수입도 40억원 가까이 줄어듭니다.

이번 국방개혁안으로 강원도에서만 6개 사단 병력 6만여명이 줄어듭니다. 접경지 자치단체는 재정 위기 상황입니다.

신중철 / 강원 철원군 기획담당
"군사규제의 완화 그리고 세수 감소에 따른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국방부는 오는 4월 개혁안을 최종 확정합니다.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는 다음달 7일 국방부 차관을 만나 후속 대책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이승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