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9

대북특사 서훈 곧 발표할듯…與 "적임" vs 野 "안 돼"

등록 2018.03.02 20:59

수정 2018.03.02 21:05

[앵커]
남북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밤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에 특사를 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김여정이 와준데 대한 답방의 형식이라는 거지만, 실질적 내용은 북미대화, 그리고 남북 정상회담의 성사 조건들을 타진하기 위한 방문이라고 봐야 할 겁니다. 미국은 일단 다녀오면 보자는 신중한 입장인 것 같습니다. 특사로 누가 갈 건지는 다음 주 초 청와대가 공식 발표할 거라고 하는데, 서훈 국정원장이 가장 유력하다고 하고 야당은 벌써 부적절한 인사라고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먼저 신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지난 2000년 임동원 당시 국정원장을 특사로 보낸 뒤 한달 후 첫 남북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주 초 대북 특사를 발표합니다. 패럴림픽 개막일인 9일 전후에 북한에 보낼 전망입니다.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대북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임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대북특사로는 서훈 국정원장이 유력하고, 조명균 통일부장관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김여정-김영철 방한 당시 남북 대화에 깊숙히 관여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 최고위급을 만날 것"이라며 특사가 김정은을 면담할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어젯밤 문 대통령에게 특사 파견 계획을 듣고 "논의 내용을 전해달라"고 했지만, 백악관 브리핑에선 빠졌습니다.

여권은 환영했습니다.

추미애 / 더불어민주당 대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지속, 강화시키는 대단히 시의적절한 조치라 할 것"

야권은 서훈 특사 파견에 반대했습니다.

정태옥 / 자유한국당 대변인
"국정원이 남북대화를 주관하는 것은 예부터 잘못된 관행,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말고 통일부와 외교부에서 주관해야"

북한과 협상하는 사람이 어떻게 간첩을 잡냐는 지적입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