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뉴스9

"탄핵 촛불 무력진압 검토"…軍 "즉각 조사"

등록 2018.03.08 21:27

수정 2018.03.08 21:42

[앵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직후, 군이 만약의 소요사태에 대비해 위수령 선포를 검토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그랬다면 언제, 누가 ,어떤 내용으로 이런 검토를 했는지 군이 즉각 진상 조사에 나섰습니다.

이유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7년 12월 9일,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국군 수도방위사령부에서 회의가 열린 것으로 전해집니다.

회의엔 구홍모 사령관을 비롯한, 소수 인원만 참여했고, '소요사태 발생 시 병력 투입방안'이 논의 됐다는 게 군인권센터의 주장입니다.

위수령을 선포해 수방사가 청와대와 미 대사관, 정부청사 등에 군 병력을 투입하고, 이후 광화문 광장 시위를 봉쇄하려 했다는 겁니다. 군 인권센터는 복수의 제보자 증언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임태훈 / 군인권센터 소장
"박근혜 대통령이 직무 복귀할 시 위수령을 선포해 촛불 혁명을 무력진압하는 상황을 예비해왔던 것으로..."

계엄령과 달리 위수령은 국회 동의 없이도 대통령이 선포할 수 있습니다. 과거 1971년 대선 부정 규탄 시위, 1979년 부마항쟁 등을 진압할 때 발동됐습니다.

군 당국은 곧바로 진상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군 관계자
"이제 확인을 해봐아죠. 우리 감사관실 있고요. 여러 인력들이 있으니까요"

또 결과가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밝히고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TV조선 이유경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