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딴데 전화하세요"…민간 성폭력 피해 떠넘기는 여가부

등록 2018.03.11 19:21

수정 2018.03.11 19:26

[앵커]
범죄신고 112, 화재신고 119, 누구나 아는 상식이죠. 그럼 성폭력 피해 신고는 어디에 할까요. 여성 정책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집중신고센터 운영을 시작했는데, 정작 민간기업에서 일하는 여성들에겐 무용지물입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이채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미투 운동이 확산되자, 여성가족부는 100일 동안 성폭력 집중신고 콜센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콜센터에서는 피해 신고를 어떻게 응대하고 있을까요?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를 가장해 전화해봤습니다.

상담원은 어디 근무하는지부터 묻습니다. 민간 기업이라고 했더니 신고 접수를 거부합니다.

콜센터
"민간은 여성부에서 직접 하진 않고요, 관할 지방노동관에서 전화접수를 받아서."

여가부가 접수하는 건 공공부문 성폭력 뿐. 민간부문 신고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전화번호 하나 알려주는 게 전부입니다.

콜센터
"번호 하나 저희가 안내해드릴테니까 적으실 수 있으시겠어요?"

민간기업 내 성폭력은 고용노동부, 문화예술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각각 나눠서 신고를 받습니다. 피해자가 접수처를 찾아다녀야 하는 실정입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
"여성에 대한 성폭력하고 직장 내 성희롱하고 그런 건 좀 다른 개념이어서"

행정편의주의란 지적이 나옵니다.

최영승 / 한국피해자학회 이사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이런 기구가 필요하지 않을까 통합해서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취재가 시작되자 여성가족부는 성폭력 신고 일원화를 위한 관계부처 협의에 나섰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