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174억 대북확성기 사업 비리' 수사 착수

등록 2018.03.12 21:30

[앵커]
170억원 규모의 대북확성기 사업에서, 입찰 비리가 불거졌는데, 검찰이 추가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성능이 떨어지는 확성기가 도입됐고, 여기에 군 수뇌부가 개입됐단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윗선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윤태윤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지난달 말 대북확성기를 공급했던 업체 '인터엠'과 국방부 국군심리전단 사무실, 또 송모 중령과 진모 상사의 집을 압수수색했습니다

. 군은 지난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174억원을 들여 대북확성기 40대를 도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송 중령과 진 상사가 입찰에 개입한 정황이 포착돼, 군 검찰은 두 사람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확성기 업체 인터엠에 유리하도록 입찰 조건을 변경하고 입찰 정보를 흘려준 뒤 인터엠 주식까지 사들인 혐의입니다.

최근 검찰은 1년여 전 수사에선 드러나지 않았던 성능 미달 확성기 도입 의혹 등을 추가로 밝혀내고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대북심리방송이 북측에 도달하려면 확성기 소리가 최소 10km는 뻗어나가야 하지만, 납품된 확성기의 가청거리는 5km에 불과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겁니다.

김영수 / 국방권익연구소장
"장비는 고유의 능력이 있어요. (납품된)그 모델 번호는 10km가 원래 안 나오는거예요."

검찰은 확성기 입찰 비리에 국방부 윗선 개입 여부까지 조사할 방침입니다.

TV조선 윤태윤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