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민주당, 정봉주 복당 신청 만장일치 '불허'…이유는

등록 2018.03.19 13:03

수정 2018.03.19 13:36

[앵커]
국회에서는 개헌을 놓고 시끄럽습니다. 개헌 시기, 내용 등을 놓고 여야의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용욱 기자, 여당은 6월 개헌투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요?

[기자]
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당 등에서 주장하는 '6월 개헌안 발의'와 '총리 중심 국정운영'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기존대로 6월 지방선거·개헌 동시투표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주장한 겁니다.

우 원내대표는 "모든 정당이 약속한 6월 투표조차 한 정당의 몽니로 이행이 안 되면 개헌은 물 건너간다"며 "야당이 주장은 분권형 대통령제라 쓰지만 내각제 개헌이라고 읽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야당은 대통령에게 개헌 발의권을 행사하지 말라는 몽니가 아니라 국회가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출신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대통령 개헌안이 발의된 후에도 국회 개헌안 만드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국회 안이 합의만 되면 투표 시기 등에 대해서는 국민과 대통령에게 이해를 구하면 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앵커]
하지만 야당은 정부 여당의 입장을 비판했다고요?

[기자]
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 개헌안 발의 움직임에 대해 "21일 발의든 26일 발의든 관제개헌이라는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아니면 말고' 식의 개헌 장난은 아이들 불장난과 똑같다"며 "개헌은 개헌이고 지방선거는 지방선거"라며 6월 개헌투표 반대 입장도 재확인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개헌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가 불신받는 근본원인은 제왕적 대통령제 때문"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제 청산 없이 8년짜리 대통령제 고수하는 건 촛불민심 역행"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민주당이 성추행 의혹을 받는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을 불허했다고요?

[기자]
네 민주당 최고위는 오늘 오전 회의를 열고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신청을 '불허' 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습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주가조작 의혹 등을 제기했다가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아 당원 자격이 박탈됐습니다.

지난해말 특별사면 된 정 전 의원은 복당을 신청했지만, 최근 성추행 의혹이 제기되면서 복당이 불허된 겁니다.

백혜련 대변인은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다툼이 있고 미투 운동의 기본 취지와 연관해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장용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