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네트워크뉴스

서울 기초의원 4인 선거구 무산…"민주-한국, 밥그릇 담합" 주장

등록 2018.03.22 09:37

수정 2020.10.06 00:20

[앵커]
서울의 한 선거구에서 기초의원 4명을 뽑는 '4인 선거구제'는, 이번 6월 지방선거에서도 찾아보기 어렵게 됐습니다.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 기득정당과 소수정당이 몸싸움까지 벌이는 구태정치가 반복됐습니다.

제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의회로 들어가는 출입문에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집니다. 

“왜 그래요, 뭐하시는 거예요.”

본회의장으로 가려는 사람들을 의회 직원들이 막아섭니다. 경찰까지 등장합니다. 본회의장에서는 의원들이 서로 밀치고 끌어 내리고, 곳곳에선 고성도 오갑니다.

“부끄러운 줄 알아라. 또 다른 적폐다!"

서울시의회가 지난 20일 기초의원 선거구를 획정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서울에서는 당초 4인 선거구를 35개까지 늘리는 안이 거론됐습니다. 하지만 시의회 90%를 차지하는 양대 정당은 4인 선거구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2인과 3인 선거구만 각각 111개, 49개로 확정했습니다. 서울시의회가 선거구획정 수정안을 통과시키면서 기초의원 4인 선거구는 단 한곳도 남지 않았습니다.

김동욱 /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4인 선거구가 된다고 해서 소수당이 다 당선될 수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강감창 / 시의회 자유한국당 대표의원
"당선되는 분들의 대표성도 사실은 떨어지는 거고." 

소수정당과 시민단체는 당리당략에 따른 야합이라고 비판합니다.

김광수 / 시의회 바른미래당 대표의원
"두 당이 다 독식하는 거죠. 그냥 양당이 공천한 사람은 무조건 된다는 건 (안 맞고)"

하승수 /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2인 선거구로 4인 선거구를 쪼갤 수 있는 논리적인 합리적인 근거는 없고요. 어떻게 보면 기득권 정당들의 자기 밥그릇 챙기기밖에 볼 수 없을 거 같습니다."

기초 의회만이라도 다양한 계층을 대변하자는 의도로 2006년부터 도입된 중선거구제, 현실정치로 들어오기에는 문턱이 너무 높습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