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뿔난 해외 싱크탱크 "北 아닌 韓정부의 공격 받을 줄이야"

등록 2018.04.06 21:33

[앵커]
최근 정부 정책과 방향이 맞지 않는 외교 안보 분야 전문가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우리 외교 1번지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비슷한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국책 연구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그동안 지원해 오던 워싱턴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 지원을 끊기로 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소장까지 교체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연구소 부소장은 "북한이 아니라 한국 정부의 타깃이 되리라고는 예상치 못했다"는 의미심장한 글을 올렸습니다.

강동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3월 30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낸 'USKI 사업 개선 조치 결과' 보고서 입니다. 연구원은 한미 관계 싱크탱크인 한미연구소에 대한 예산 지원을 6월부터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예산 중단 이유는 첫번째로, '장기재직 소장의 권한에 대한 조정 미흡'입니다.

USKI는 12년째 구재회 소장이 이끌어 왔는데, 대외경제연구원은 지난해부터 구 소장을 교체할 것을 요구했고, 존스홉킨스대 측은 지난 2월 거부했습니다.

로버트 갈루치 USKI 이사장은 "구 소장을 해임하라는 압박을 한국 정부로부터 받았다"며 "부적절한 개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USKI의 예산 담당 부소장 겸 38노스 운영자인 제니 타운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정권이 아니라 한국 정부의 공격 타깃이 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밑에는 "블랙리스트는 있다"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경질 대상자로 지목된 구재회 소장은 "청와대 홍일표 행정관이 지원 중단을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홍 행정관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었습니다. 대외경제연구원은 "결산자료가 미흡하다는 국회 지적에 따라 요구한 회계 보완 요구를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이 거부한 때문"이라고 지원 중단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대외경제연구원 관계자
"사실 관계를 확인해본 바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코드인사 그런건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USKI는 그동안 북한 관련 연구와 '38노스' 운영등을 해왔는데, 이번 예산 지원 중단으로 미국 내 네트워크 구축 업무가 사실상 중단될 상황에 처했습니다.

TV조선 강동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