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7

한미연구소 예산 삭감에 '청와대 개입' 이메일 나와

등록 2018.04.07 19:08

[앵커]
청와대가 한미관계 싱크탱크인 존스홉킨스대 산하 한미연구소 소장 교체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청와대 정책실 소속 행정관이  관련 보고를 받아왔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그러나 한미연구소 개혁 주체는 국회라며 부인했습니다.

최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준동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원장이 지난해 10월 워싱턴 주재관에게 보낸 이메일입니다. "한미연구소와 관련해 BH 이태호 비서관과 홍일표 정책실장실 행정관에게 보고할 예정"이라며, "BH 홍 행정관 측에서 현재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고, 냉정한 평가와 과감한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한다"고 썼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실제로 11월 2일과 9일 홍 행정관을 만난 뒤 존스홉킨스 대학 측에 구재회 한미연구소장 교체를 요구했습니다.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직속 상관인 홍 행정관은 과거 한미연구소 예산 삭감을 주도했던 김기식 의원실 보좌관 출신입니다.

홍일표 / 당시 김기식 의원 보좌관
"(국책 싱크탱크가) 정부 부처로부터의 독립성이 더 약화될 것에 대한 걱정, 이런 것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요."

교체대상으로 꼽힌 구재회 소장은 "홍일표 행정관이 한미연구소 예산 삭감에 주도적으로 관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는 "김준동 부원장이 먼저 보고하겠다고 연락했고, 구 소장 교체는 거론하지 않았다"는 홍 행정관의 해명을 전했습니다.

김준동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원장
"홍일표 보좌관은 '소장 교체는 우선순위가 아니다. 개혁 방안이 우선적으로 만들어진 다음에'(라고 말했어요.) 우선순위에서 아예 재껴 놓으셨어요."

청와대는 또 "한미연구소 개혁의 주체는 국회였다"며 예산삭감과 소장 교체 개입에 거리를 뒀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