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7

한미硏 소장 "韓 정부가 헛소문 퍼뜨리며 퇴진 압박"

등록 2018.04.07 19:09

수정 2018.04.07 19:28

[앵커]
앞선 리포트에서도 언급됐지만 교체요구 대상인 한미연구소의 구재회 소장은  정부 고위 관계자가 사실과 다른 말을 퍼뜨리며 퇴진을 압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미연구소의 갈루치 이사장은 대학 독립성을 왜곡하려는 시도라고 말했습니다.

김미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미연구소 로버트 갈루치 이사장은 조윤제 주미대사를 비롯해 한국 정부로부터 구재회 소장 교체요구를 계속 받았다며 "대학의 독립성을 왜곡하려는 시도"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압박의 이유가 뭔지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한미연구소 구재회 소장은 정부 관계자가 자신의 퇴진을 주장하며 "예산으로 하와이 가족여행을 갔다", "연봉이 20만 달러가 넘는다"는 헛소문도 퍼뜨렸다고 주장했습니다.

구 소장은 "하와이에는 간 적도 없고, 연봉은 14만 달러"라고 말했습니다.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으면서 한두 쪽 짜리 보고만 했다'는 대외경제연구원의 주장에는 "매년 3천~5천 쪽 분량으로 사업 내역을 보고했고, 예산집행 내역도 형식에 맞춰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구 소장은 "정부가 다시 황당한 행동을 하면 대응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구 소장과 함께 교체 대상으로 꼽힌 것으로 알려진 제니 타운 부소장은 대북 전문매체 38노스의 운영자입니다.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세우자는 주장을 전해왔습니다. 

제니 타운 / 한미연구소 부소장 (2017년 10월)
"김정은 비판하는 인권단체는 인권을 유린하는 김정은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해 법정에 세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이재오 전 의원과 현재 양정철 전 비서관이 한미연구소에서 연수했거나 연수중입니다.

TV조선 김미선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