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7

美 학계 "한국정부, 대북정책 토론 검열하나"

등록 2018.04.08 19:18

수정 2018.04.08 19:27

[앵커]
한미연구소 예산 삭감 소식에, 일부 미국 학계와 싱크탱크 관계자들은 우리 정부가 미국의 대북정책 토론을 검열하려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보수 성향이긴 하지만, 미국 의회와 행정부와도 관계있는 인물들이어서 파장이 예상됩니다.

백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북제재 전문가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의 SNS 계정입니다. 한국의 진보 정부가 미국의 대북 정책 토론을 검열하려 한다면서 "한국 정부가 학자들을 검열할 자유는 없다"고 썼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산하 한미연구소 지원금 중단 문제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한 로버트 갈루치의 편지가 묵살될 경우 그 다음 편지는 법무부장관에게 보내야할 것"이라며 위법적 요소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변호사를 소개시켜주겠다고도 했습니다. 스탠튼 변호사는 평소 갈루치 주장의 65% 정도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도 현재 상황이 위태롭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차이는 초월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의 차기 주한 미국대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브루스 클링너 해리티지 연구원도 스탠튼 변호사 SNS 계정을 공유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한국 진보 정부의 폐쇄성을 다시 한번 지목하게 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앞서 브루스 클링너는 지난 1월 말에도 "서울에서 현지 방송과 인터뷰를 했는데 내용의 많은 부분이 삭제됐다"며 정부가 개방성, 투명성이 없다는 듯한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