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野 "靑이 국회의원 사찰, 입법부 향한 선전포고"

등록 2018.04.12 21:01

수정 2018.04.12 21:03

[앵커]
그러나 야당도 공세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김 원장이 자신이 운영하는 연구소에 5000만원을 후원하기 전 선관위에 문의를 했고, 선관위가 잘못이라고 지적을 했는데도 이른바 '셀프 후원'을 강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가 입법부를 향해 선전포고를 했다면 김기식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백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국회의원들의 해외출장 사례를 분석했다는 소식에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원 사찰"이자 "입법부를 향한 선전포고"라고 비판했습니다.

장제원
“국민적 저항에 부딪힌 김기식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라도 탈출해 보려는 국민기만쇼에 불과합니다.”

바른미래당도 청와대가 인사검증 실패부터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스빈다.

김철근
"인사검증의 기본도 하지 않는 조국 민정수석 조국이 조국을 망치고 있습니다."

김기식 원장은 자신이 운영하는 더미래연구소에 5천만원을 기부하기 전에 이미 선관위에서 위법성을 지적받은 사실도 자유한국당이 공개했습니다.

납부 금액 제한이 있느냐는 김기식 의원실의 질문에 선관위는 매달 20만원씩 기부하던 종전의 범위를 벗어나면 선거법 위반이라고 답했습니다.

김성태
“불법임을 알고서도 했습니다. 또 선관위 질의에서 문제없다는 답변을 듣고 후원 했다는 것도 거짓말임이 드러났습니다.” 

김 원장 측은 "선관위 답변 취지는 추가출연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후 선관위에서 소명 요구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김 원장은 의원 임기 말인 2016년 4월26일 국민대 계봉오 교수에게 정책연구 용역비 명목으로 1천만원을 송금한 뒤 절반인 500만원을 기부금으로 돌려받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돈 세탁 사례가 추가된 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