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보수를 겨눴던 댓글 조작 의혹, 드러난 건 민주당

등록 2018.04.13 21:11

[앵커]
사회부 김수홍 기자와 좀 더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김 기자. 이들이 민주당원인 건 어떻게 확인된 겁니까?

[기자]
본인들이 진술을 했습니다. 경찰도 의아했다고 합니다. 민주당이 댓글 조작 의혹 고발을 했는데, 용의자가 민주당원이라고 하니까요. 그래서 민주당에 그쪽 당원이 맞냐... 차마 물어보지는 못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늘 이들 중 일부가 민주당원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경찰이 민주당 조직국에 확인을 했고 3명 모두가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이 맞는 걸로 밝혀졌습니다.

[앵커]
위장 당원이 아니냐... 정부 비방 댓글을 달기 위해 갑자기 민주당에 가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는데요.

[기자]
내는 돈 자체가 1000원 밖에 안 되니까 그럴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하지만 경찰은 그렇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출판사 대표로 있는 김 모 씨는 본인 스스로 3년전 당원이 됐다고 진술했습니다. 게다가 저희 취재결과 이들은 상당 기간 민주당 의원과 의견을 교환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댓글 공감수 조작이 이번 한 건 뿐일까요?

[기자]
이들이 어떤 경로로 매크로 프로그램을 구했고, 1월 17일 밤 10시에 그걸 처음 테스트를 했고, 그런데 그게 딱 걸렸다... 이럴 가능성이 높아보이진 않습니다. 경찰도 압수물 분석을 통해 그 전과 그 후에도 조작이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매크로 프로그램이란 게 아이디만 여러개 확보할 수 있으면 누구나 김씨 일당 처럼 공감수 조작이 가능하단 거죠.

[기자]
암표상들이 많이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개 아이디를 바꿔가며, 반복적으로 클릭을 해서 대량으로 좋은 좌석을 선점하는 거죠. 이걸 댓글 공감수 조작에 이용한 겁니다. 사람 손으로 수십개 아이디를 바꿔가며 공감을 누르는 것과 비교가 안 되는 속도가 나오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국민 청원에 20만명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고, 청와대도 경찰 수사를 관심 갖고 지켜보자는 답변까지 내놨던 사안인데. 경찰은 용의자를 붙잡아 놓고도 언론에 알리질 않았어요.

[기자]
네. 사실 압수수색하고, 증거분석하고, 출석요구하고, 경찰 출석 안 하면 영장 받아서 체포하고.. 이게 통상적인 수사 절차인데요. 이 사람들이 압수수색을 너무 방해하다 보니까 긴급체포부터 했고, 결국 절차가 뒤죽박죽 됐기 때문이라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압수수색 등으로 객관적 증거확보를 더 해야 하는데 공범이 있을 가능성도 있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 언론에 알리지 못했다는 겁니다. 구속기한이 열흘이고, 아직 닷새나 남았으니까 수사는 초기 단계라는 겁니다.

[앵커]
추가 수사로 드러나야 할 부분은 어떤 게 있죠?

[기자]
일단 이들과 접촉해온 민주당 의원의 역할입니다. 또 김 모 씨가 2016년에 당원이 됐다고 하는데, 2017년, 그러니까 대선이 있던 해에도 활동을 했는지도 밝혀져야 할 부분입니다. 경찰은 2012년 댓글 수사 경험이 있지 않습니까? 당시 선거 개입, 수사 외압 등 각종 의혹으로 질타도 많이 받았고요. 그래서 이번엔 좌고우면하지 않고,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게 경찰 내부 분위깁니다.

[앵커]
네. 김 기자 수고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