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野3당 '드루킹 특검법' 공동발의…與 "야당의 대선불복"

등록 2018.04.23 21:10

수정 2018.04.23 21:14

[앵커]
다음 뉴스입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댓글조작 사건 특검법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검경의 수사를 믿을 수 없다는 건데, 민주당은 이 자체로 "야당이 대선 결과에 불복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조덕현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드루킹 특검법 공동 발의에 합의했습니다.

김성태
"권력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합의 6시간 만에 소속 의원의 서명을 받아 국정조사 요구서와 함께 특검법안을 제출했습니다. 민주당은 드루킹 사건을 거론하는 자체가 "야당의 대선 불복"이라 주장했습니다.

우원식
"드루킹 사건을 대선과 연결시키는 대선 불복 대열에 함께 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이고"

현재 국회는 특검법을 발의한 야3당이 160석, 민주당과 친여 의원을 합치면 129석으로, 산술적으로 특검법 통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가 또다른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가짜 여론조사기관"이라며 여론조사 회사도 비판했습니다.

홍준표
"우리나라는 1~2%, 2~3% 그런 형편없는 여론조사 응답률을 가지고 국민 여론으로 포장해서 발표합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부실한 여론조사는 여론조작 공범"이라며 "특검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댓글 조작 당사자뿐 아니라 지시한 사람도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드루킹 방지법 3건을 발표했습니다.

TV조선 조덕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