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韓·美 공조 다칠라…문정인 파장에 직접 진화 나선 대통령

등록 2018.05.02 21:01

수정 2018.05.02 21:16

[앵커]
앞으로 남북관계가 잘 풀려서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이 계속 머무를 명분이 없다는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알려지자 청와대가 부랴부랴 진화에 나섰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주한 미군은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고 임종석 비서실장이 경고성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속마음이 어떤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주한 미군 철수라는 말이 가져올 파장을 청와대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는건 분명해 보입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이 정당화 되기 어렵다"는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의 발언을 직접 반박했습니다.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대통령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달라"며 문 특보에게 경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 아침만 해도 "문 특보가 사상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인 만큼 정치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커지자 미북 회담을 앞두고 미국에 오해를 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도 "평화협정 이후 적어도 주한미군의 성격이 변할 거라는 건 기정 사실"이라며, "문 특보가 전문가로서 할 말을 한 것"이라는 평가가 많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문 특보가 사실상 여론 점검 역할을 맡은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옵니다. 청와대는 지금 시점에선 주한미군이 동북아 평화유지군 정도로 규모와 역할을 축소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