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美 '미군 감축 검토' 보도에 靑이 발빠르게 해명한 이유

등록 2018.05.04 21:00

수정 2018.05.04 21:21

[앵커]
이렇게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 미군 감축을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즉각 백악관과 접촉을 해서 사실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때이른 주한미군 철수, 감축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남북 해빙에 혹시라도 악재로 작용할까봐 걱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어서 김동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주한미군 감축설 보도가 나간 직후인 오전 9시 15분, 청와대는 "사실관계 파악 중"이라는 긴급 문자를 보낸 후, 약 1시간 45분만에 "정의용 안보실장이 미 백악관 NSC 핵심 관계자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외신 보도 하나에 백악관이 할 해명을 청와대가 앞장 서 대신한 모양새입니다. 앞서 문정인 안보특보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언급했을 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화했습니다.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지난 2일)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다."

C.G 문 특보는 이후 "평화 협정 뒤에도 주한미군은 주둔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주한미군 문제에 청와대가 유독 민감하게 반응하는 건 남북관계 개선에 우호적인 여론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소재라고 판단한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고명현 /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주한 미군 감축이나 철수를 쉽게 동의할 것이라는 그런 의심이 있는데 그것 때문에 현 정부가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평화협상 이후 주한미군의 역할과 위상은 조정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TV조선 김동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