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네이버, 뉴스 편집 손 떼고 '실검' 없앤다…남은 문제는

등록 2018.05.09 21:24

수정 2018.05.09 21:31

[앵커]
이번 댓글 조작을 알고도 사실상 방치해 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네이버가 오늘 대책을 내놨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실효성은 있는 대책인지 경제 산업부 김자민 기자와 짚어 보겠습니다. 김기자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건 뉴스 편집을 않겠다 이거지요? 그럼 네이버가 어떻게 바뀐다는 겁니까?

[기자]
오늘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입니다. 떠 있는 기사는 모두, 네이버가 추천한 기사입니다. 제일 위에 뜬 기사 5개에 네이버 이용자 3천만 명이 노출되는 겁니다. 특정 기사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여론몰이를 위한 댓글 조작 전쟁도 촉발됐었죠. 그 아래 실시간 검색어 역시 조직적 여론몰이에 악용된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하반기부턴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가 모바일 첫 화면에서 없어집니다. 첫 화면은 구글처럼 검색창 위주로 단순하게 바뀌고 날씨 정보 정도만 남을 전망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네이버에선 뉴스를 못 보나요? 

[기자]
볼 수는 있지만, 방식이 달라집니다. 왼쪽으로 밀었을 때 나오는 두번째 페이지에, 뉴스판이 나옵니다. 뉴스는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어떤 뉴스를 상단에 배치할 지 등의 편집은 언론사가 하 게 됩니다. 네이버 이용자는 언론사를 골라서 뉴스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네이버에서 뉴스를 보는 게 아니고 언론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뉴스를 보는 겁니까?

[기자]
그게 바로 '아웃링크'인데요, 네이버는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넘어가는 구글 식의 '아웃링크'를 '중장기적으로' '적극' 검토하겠다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입장이 각기 다른 언론사들과 협의를 한다는 겁니다. '아웃링크'를 전면 도입하면 네이버가 뉴스와 댓글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없어지기 때문에, 미련을 두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 지적도 나옵니다. 사실 중소 언론사는 네이버 독자가 많아서, 아웃링크 방식에 찬성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네이버가 70개 언론사에 물어봤더니, 절반이 유보, 한 곳만 아웃링크 찬성, 나머지는 인링크 찬성이었다고 합니다.

[앵커]
가장 논란이 됐던 게 댓글인데, 어떻게 바뀌나요?

[기자]
댓글 운영 정책도 개별 언론사에 맡겨집니다. 댓글을 허용할지, 말지, 또 어떤 기준으로 정렬할 지 각 언론사가 정합니다. 결국 논란이 뜨거웠던 아웃링크와 댓글에 대해서는 '공'을 언론사에게 넘긴 셈입니다. 6.13 지방선거는 이런 댓글 정책이 도입되기 전에 치러지는데요. 지방선거 기간에는, 정치·선거기사의 댓글은 현재의 공감순이 아닌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그것도 사용자가 클릭을 해야만 볼 수 있게 합니다.

[앵커]
김자민 기자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