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뉴스9

'입사지원서'로 위장한 랜섬웨어 무차별 공격…기업 피해 속출

등록 2018.05.10 21:30

수정 2018.05.10 21:42

[앵커]
어제와 오늘 여러 기업의 컴퓨터가 신종 랜섬웨어의 공격을 받아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채용정보사이트에 올라온 회사들의 이메일을 수집한 뒤, 입사희망자인 척 하고 바이러스를 가득 담은 지원서를 보내 이런 무차별 공격을 가한 겁니다. 일단 감염되면 복구가 쉽지 않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선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우'라는 이름의 입사지원자가 보낸 e-메일입니다. 채용정보사이트에서 공고를 봤다며, 이력서를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하지만 해커가 보낸 바이러스 파일이었습니다.

유모씨 / D사 인사팀
"파일을 열었을 때는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파일이 지워지고 클릭해도 안 열리더라고요."

'갠드크랩' 랜섬웨어라는 이름의 바이러스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모든 파일이 '크랩'이라는 확장자로 잠겨 버립니다. 복구 방법이라고 해봐야, 모두 포맷하는 것 뿐입니다.

입사 공고를 올린 채용정보사이트도, 주의사항 공고문을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채용정보사이트 관계자
"저희 개인정보 해킹 이런 것들이 아니라, (피해 기업에서) 전화 주신 거 받자마자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쪽에 신고를 했어요"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바이러스의 종류와 감염 경로 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말씀해주신 유형으로 들어온 걸 확인하려면 시간이 걸려요. 감염된 PC 샘플을 분석하고, 분석원인을 파악하고…"

정확한 피해 규모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적잖은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이 해킹을 당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당분간 기업들의 불안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지선호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