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TV조선 뉴스

특검·추경 동시처리 또 무산…본회의 21일로 잠정 합의

등록 2018.05.20 11:08

수정 2020.10.05 21:30

[앵커]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동시 처리하기 위한 여야간 합의가 또다시 무산됐습니다. 내일 오전 본회의에서 다시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지만, 진통이 예상됩니다.

김동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여야는 어제 3조 9000억 원 상당의 추경예산안을 두고 막판 힘 겨루기를 하다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야당은 20여 항목이 타당성 없는 중복예산이라며 5천억원 이상 삭감을 주장한 반면, 여당은 2천억원 이상 삭감은 안된다고 맞섰습니다. 어제 오후 4시까지 진통을 거듭하다 결국 협상은 결렬 됐습니다.

강병원 / 민주당 원내대변인
"추경 통과에 최선을 다했지만,야당의 합의정신에 반하는 무리한 감액주장으로 추경 통과가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여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연기시켰다고 반박했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접점을 더 찾게 해주고 이런 노력들을 해야하는 데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 개최 자체를 무기한 연기시키는 결정을 해버리고..."

간신히 예결위 소소위를 다시 열고 막판 절충에 나선 결과, 여야는 내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특검법을 처리하기로 다시 약속했습니다.

또 어젯밤 늦게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 특별검사 임명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특검규모는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 포함 수사인력 80여 명으로 수사는 준비기간 포함 최대 110일까지 할 수 있도록 합의했습니다.

TV조선 김동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