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자뉴스9

커지는 '라돈 공포'…거리 나온 피해자들 "정부 못 믿겠다"

등록 2018.05.21 21:24

수정 2018.05.21 21:34

[앵커]
'라돈 침대' 파문이 해결되기는 커녕,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후속 조치가 미진하다며, 피해자들이 거리로 나서, 신속한 리콜과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집단 소송에도 2천여명이 참여했습니다.

장동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 모인 시민들. 소위 '라돈 침대'의 사용자들입니다. 문제가 불거진 지 18일이 지났지만, 정부는 문제가 없다던 첫 발표를 번복해서 혼란을 자초하고도, 후속 대응마저 지지부진하다는 불만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모씨 / 대진침대 사용자
"이유 없이 답답하고 숙면하지 못하고…. 정밀검사한 결과 위암 초기라고 판정받았습니다."

침대를 보기도 싫지만, 버리지도 못합니다. 피해 입증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정순애 / 대진침대 사용자
"(침대에) 큰 비닐을 돌돌돌 말아서 테이프로 밀봉한 채로 커버를 뒤집어씌워서…."

이들은 라돈 침대를 강제 리콜하고, 사용자에 대한 피폭 검사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정부 합동기구 구성과 피해자 전수 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강정화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정부는) 제대로 모니터링하거나 검사해본 적이 없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좀 더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현재까지 접수된 리콜 요청은 벌써 2만6000여 건, 피해 공동소송 참여자만도 2000여 명에 이릅니다.

소비자원은 이번주 내로 조정 절차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불만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는 한 달 내에 침대를 모두 수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장동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